[Effective C#] 아이템 17: 표준 Dispose 패턴을 구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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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ispos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고 Dispose 패턴을 구현하면 비관리 리소스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using System;
public class DisposableTest : IDisposable
{
private bool disposed = false;
public DisposableTest()
{
Console.WriteLine("This is DisposableTest Object.");
}
public void Dispose()
{
// 관리, 비관리 리소스 해제
Dispose(true);
// finalizer가 호출되지 않도록 함
GC.SuppressFinalize(this);
}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isDisposing)
{
// 중복 실행 방지
if (disposed)
return;
if (isDisposing)
{
// 관리 리소스 해제
Console.WriteLine("Close Managed Resources");
}
// 비관리 리소스 해제
Console.WriteLine("Close Unmanaged Resources");
disposed = true;
}
~DisposableTest()
{
// finalizer에서 비관리 리소스 해제
Dispose(false);
}
}
표준 Dispose 패턴 구현하는 방법
최상위 베이스 클래스
- IDisposable 인터페이스 구현
- 비관리 리소스를 포함하는 경우, finalizer 추가 (Dispose를 호출하지 않을 경우 대비)
- 리소스 정리 작업을 수행하는 가상 메서드 정의 (Dispose와 finalizer에서 호출)
파생 클래스
- 리소스 정리 작업을 수행하는 가상 메서드 재정의 (고유 리소스 정리 작업이 필요할 경우)
- 비관리 리소스를 포함하는 경우, finalizer 추가
- 베이스 클래스의 가상함수 재호출
finalizer가 필요한 이유
사용자가 Dispose()를 반드시 호출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Dispose()가 호출될 때, finalizer 호출을 막는 이유
finalizer가 호출되면 객체가 finalizer 큐에 들어가게 되고 필연적으로 1세대가 높아지게 된다. (메모리를 더 오래 점유하고 GC가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이미 Dispose 메서드를 통해 리소스들을 해제한 경우에는 굳이 finalizer를 호출할 필요가 없다.
Dispose()와 finalizer는 리소스 정리 작업만 수행해야 한다
Dispose()나 finalizer에서 리소스 정리가 아닌 다른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객체 생명 주기와 관련된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finalizer에서 사라져야할 객체가 다시 살아나게 되면 다시 finalizer를 호출하여 객체를 삭제할 수 없다.
객체가 살아난 것처럼 보여도 온전히 살아난 것은 아니다. (베이스 클래스의 필드는 시간이 지나면 정리된다)
객체가 이미 정리되었을 경우
플래그(위의 코드에서 disposed)를 설정하여 객체가 이미 정리되었는지 체크해야 한다.
이미 정리된 객체의 멤버 메서드에 접근하려 할 경우 ObjectDisposed 예외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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